유용한 구글 사용법 (검색팁, 명령어)

IT|2015. 10. 15. 10:53
반응형

 

구글이 굉장히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만, 난무하는 검색결과 때문에 오히려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네이버를 더 선호하지만 원하는 결과가 없을 때 구글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미지 검색같이 색다른 기능도 있구요.

이에 제가 알고있는 유용한 구글링 명령어를 몇가지 적어보려 합니다.

 

1. 특정 페이지 내에서만 검색하고 싶을 때

site:페이지주소 검색어

뉴스를 검색할 때, 즐겨찾는 블로그에서 어떤 글을 한번에 찾아갈 때와 같이 이 자료는 여기에 있을것 같을 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예) 특별한이유의 블로그에서 고양이만 골라보고 싶다.

위와 같이 'site:supernov.tistory.com 먼지'를 검색합니다.

제 블로그 안에서 먼지 이야기만 골라서 검색됐습니다. 총 7개가 있네요.

추가로, 사이트 주소 뒤에 검색어를 붙이지 않으면, 그 사이트의 모든 자료가 검색됩니다.

 

 

2. 정확한 검색을 하고 싶을 때 쓰는 명령어

    " 검색어 "    (큰따옴표 사이에 검색어 넣기)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하고 오로지 검색어를 다 포함한 자료만 검색되도록 해줍니다.

보통 가장 유사한 결과가 처음에 나오기 때문에 쓸 필요를 잘 못 느끼는 명령어지만, 과제 준비 등 방대한 자료를 수집할 때 유용하네요.

 

   ②   특정 단어를 제외한 결과만 보고 싶을 때는

         검색어 -제외하고싶은단어

이건 예를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가수 김연우씨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얼마전에 이슈가 되었던 복면가왕 출연 관련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그동안 수없이 봐서 김연우씨에 대한 정보나 다른 영상을 보고 싶어지네요.

검색결과에서 복면가왕이 들어간 자료를 제외하기 위해 '-복면가왕'을 붙여 보겠습니다.

한칸 띄우고 붙여야 합니다.

 

복면가왕 관련 기사를 제외한 다른 영상들이 위로 올라왔네요.

 

여기서 한가지만 더 응용해볼까요?

복면가왕 기사도 질렸는데, 유튜브 영상도 빼고 싶다!

모든 명령어는 중복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site 명령어까지 섞어주면, 유튜브 사이트에 올라온 글까지 제외한 결과가 나오겠죠.

 

3.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검색하고 싶을 때

filetype:확장자 검색어

간단하니 설명만 하겠습니다.

ppt, pdf, xls, doc, hwp, swf 등 우리가 필요한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파일 제외)

pdf로 만들어진 강의계획서를 찾고 싶다면,

진짜 파일이 있는 사이트만 검색해주니, 토렌트 파일 등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제가 알고있는 구글링 팁을 마치며...

더 세부적으로는 머리아플까봐... 여기까지 쓰겠습니다 (공부 안함)

ㅋㅋ 나중에 더 유용한게 있으면 수정이나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